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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도서]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기사 작성일 : 19-08-31 11:47 조회 : 75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책 소개



일본 아마존 인문·교양 베스트셀러

일상의 고민부터 비즈니스 전략까지, 지적 전투력을 극대화하는 철학적 사고법

“철학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삶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철학적으로 생각하고 답을 도출하는 법을 알려 주는 실용 철학서. 세계 1위 경영·인사 컨설팅 기업 콘페리헤이그룹의 시니어 파트너인 저자는 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미학미술사를 공부한 ‘문사철’ 출신이다. 경영에 관한 정식 교육은 한 번도 받지 않았지만 컨설턴트로서 경영 전반에 걸친 기업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은 없다. 눈앞의 상황을 철학이나 심리학, 경제학 개념에 맞춰 생각하면 언제나 해결의 실마리가 보였기 때문이다.

철학이 현실 세계와 동떨어진 학문이라는 말을 강하게 부정하는 저자는 사람들이 철학을 쓸모없다고 여기는 이유가 철학과 비즈니스를 연결시켜서 생각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오히려 그는 본질을 꿰뚫고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내는 철학적 사고법이야말로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무기라고 말한다. 그가 비즈니스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50가지 철학·사상을 담은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는 철학의 쓸모를 새롭게 조명하는 세상에서 가장 실용적인 철학 사용 설명서다.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컨설턴트답게 저자는 난해하거나 고리타분한 이야기는 빼고, 바로 지금 우리 삶에서 벌어지는 문제와 그 해결책에 주목한다. 비즈니스 기회를 찾고자 할 때는 프레드리히 니체의 ‘르상티망’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과 대화하기가 힘들 때는 에드문트 후설의 ‘에포케’를 처방하는 등 일과 삶의 모든 과제를 철학으로 해결한다. 현실에 단단히 발을 붙이고 철학 개념으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일상의 고민에서 비즈니스 전략까지 삶의 모든 부분에서 지적 전투력을 극대화하는 철학적 사고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스24 제공]


저자소개



저자 : 야마구치 슈

세계 1위 경영·인사 컨설팅펌 콘페리헤이그룹의 시니어 파트너. 게이오 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미학미술사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일본 최대 광고 회사 덴쓰(電通)를 시작으로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과 AT 커니(A.T. Kearney)를 거쳐 조직 개발, 혁신, 인재 육성, 리더십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로 자리매김했다. 현장에서 철학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해 온 경험을 살려 유수의 비즈니스 스쿨에서 ‘지적 생산 기술’, ‘지적 전략’을 가르쳐 왔다. 2,000명이 넘는 기업인이 그의 강의를 들었고 이 강의를 통해 인문 지식을 현업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극찬했다. 현재 콘페리헤이그룹(Korn Ferry Hay Group)의 시니어 파트너이자 히토쓰바시 대학교 경영관리연구과 겸임교수로 일하며 저서로는 《그들은 어떻게 지적 성과를 내는가》, 《세계의 리더들은 왜 직감을 단련하는가》, 《읽는 대로 일이 된다》 등이 있다.


역자 : 김윤경

한국외국어 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계 기업에서 무역과 통번역을 담당하다가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방향을 돌려 새로운 지도를 그려 나가고 있다. 현재 출판번역 에이전시 글로하나를 꾸려 외서 기획과 언어별 번역 중개 업무도 함께하고 있다. 역서로는 『자본주의 미래보고서』, 『괴테가 읽어주는 인생』,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사장의 도리』,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사소한 습관의 차이』, 『일 따위를 삶의 보람으로 삼지 마라』 등 다수가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프롤로그_ 교양이 없는 전문가는 위험한 존재다



제1부 무기가 되는 철학

철학을 배우는 새로운 방법

왜 철학 앞에서 좌절하는가?



제2부 지적 전투력을 최대화하는 50가지 철학·사상


제1장 사람에 관한 핵심 콘셉트 ‘왜 이 사람은 이렇게 행동할까?’

01 타인의 시기심을 관찰하면 비즈니스 기회가 보인다 (프리드리히 니체_르상티망)
02 우리는 모두 가면을 쓰고 살아간다 (칼 구스타프 융_페르소나)
03 성과급으로 혁신을 유도할 수 있을까?(에드워드 데시_예고된 대가)
04 사람은 논리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_수사학)
05 노력하면 구원받을 수 있다고 신은 말하지 않았다(장 칼뱅_예정설)
06 타고난 능력이란 없다, 경험을 통해 인간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 (존 로크_타불라 라사)
07 자유는 견디기 어려운 고독과 통렬한 책임을 동반한다 (에리히 프롬_자유로부터의 도피)
08 불확실한 것에 매력을 느끼는 인간의 본성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_대가)
09 인생을 예술 작품으로 대한다면 (장 폴 사르트르_앙가주망)
10 악의가 없어도 누구나 악인이 될 수 있다 (한나 아렌트_악의 평범성)
10 자기실현을 이룬 사람일수록 인맥이 넓지 않다 (에이브러햄 매슬로_자기실현적 인간)
11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기꺼이 생각을 바꾸는 사람들 (레온 페스팅거_인지 부조화)
12 개인의 양심은 아무런 힘이 없다(스탠리 밀그램_권위에의 복종)
13 언제 일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미하이 칙센트미하이_몰입)


제2장 조직에 관한 핵심 콘셉트 ‘왜 이 조직은 바뀌지 않는가?’


15 뛰어난 리더의 조건 (니콜로 마키아벨리_마키아벨리즘)
16 끝까지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있는가? (존 스튜어트 밀_악마의 대변인)
17 붕괴된 가족과 공동체의 새로운 대안 (페르디난트 퇴니에스_게마인샤프트와 게젤샤프트)
18 변화는 새로운 시도가 아닌 과거와의 작별에서 시작한다 (쿠르트 레빈_변화 과정)
19 권위를 만드는 세 가지 요소 (막스 베버_카리스마)
20 이해할 수 없는 사람과 함께 일해야만 하는 이유 (에마뉘엘 레비나스_타자의 얼굴)
21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고 부유한 사람은 더 부유해진다 (로버트 킹 머튼_마태 효과)
22 협조할 것인가, 배신할 것인가 (존 내시_내시 균형)
23 왜 기장이 조종할 때 사고 발생 확률이 높을까?(헤이르트 호프스테드_권력 격차)
24 안정이 계속될수록 축적되는 리스크(나심 니콜라스 탈레브_반反취약성)


제3장 사회에 관한 핵심 콘셉트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25 시스템은 인간을 어떻게 소외시키는가 (카를 마르크스_소외)
26 독재에 의한 질서 vs. 자유가 있는 무질서 (토머스 홉스_리바이어던)
27 구글은 민주주의의 수호자가 될 수 있을까? (장 자크 루소_일반의지)
28 머리로 생각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에는 한계가 있다(애덤 스미스_보이지 않는 손)
29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찰스 다윈_자연도태)
30 업무 방식의 개혁 앞에 놓인 무서운 미래 (에밀 뒤르켐_아노미)
31 경제학으로 설명되지 않는 새로운 관계 (마르셀 모스_증여)
32 성 편견으로부터 얼마나 자유로운가? (시몬 드 보부아르_제2의 성)
33 재빨리 도망칠 줄 아는 사람이 승리한다 (질 들뢰즈_파라노이아와 스키조프레니아)
34 공평한 사회일수록 차별에 의한 상처가 깊다 (세르주 모스코비치_격차)
35 감시당하고 있다는 심리적 압박 (미셀 푸코_파놉티콘)
36 사람들은 필요해서가 아니라 다르게 보이기 위해 돈을 쓴다 (장 보드리야르_차이적 소비)
37 보이지 않는 노력도 언젠가는 보상받는다는 거짓말 (멜빈 러너_공정한 세상 가설)


제4장 사고에 관한 핵심 콘셉트 ‘어떻게 사고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을까?’


38 ‘결국 이런 뜻이죠?’라고 말하면 안 되는 이유 (소크라테스_무지의 지)
39 이상은 이상일 뿐, 환상에 사로잡히지 말지어다 (플라톤_이데아)
40 오해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프랜시스 베이컨_이돌라)
41 생각은 아웃소싱할 수 없다 (르네 데카르트_코기토)
42 진보는 나선형 발전으로 이루어진다 (게오르크 헤겔_변증법)
43 사고의 폭을 넓히고 싶다면 어휘력을 길러라 (페르디낭 드 소쉬르_ 시니피앙과 시니피에)
44 때로는 판단을 보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에드문트 후설_에포케)
45 과학적인 것이 꼭 옳은 것은 아니다 (칼 포퍼_반증 가능성)
46 에디슨은 축음기를 유언장의 대체품으로 발명했다 (클로드 레비스트로스_브리콜라주)
47 조급해하지 마라, 세상은 그렇게 갑자기 바뀌지 않는다 (토머스 쿤_패러다임 전환)
48 이분법을 넘어서라 (자크 데리다_탈구축)
49 미래를 예측하는 최선의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앨런 케이_미래예측)
50 사람은 뇌뿐만 아니라 몸으로도 생각한다 (안토니오 다마지오_신체적 표지)


역자 후기칸트와 스피노자 없이 철학을 이야기하는 법


[예스24 제공]


책속으로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15가지


1. 현실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각하고 쾌적한 관계를 유지

소망, 욕망, 불안, 낙관주의, 비관주의에 기인해 예견하지 않는다. 미지의 것이나 애마한 것에 겁 먹거나 놀라지 않고 오히려 흥미로워 한다.

2. 자연을 비롯해 자신과 타자를 수용

마치 자연을 자연 그대로 무조건 받아들이듯이 인간성의 약점, 죄책감, 유약함, 사악함을 받아들일 수 있다.

3. 자발성, 단순함, 자연스러움

행동, 사상,욕구에 자발적이다.행동의 특징은 단순하고 자연스러우며, 거짓을 꾸미거나 결과를 노리느라 긴장하는 일이 없다.

4. 과제 중심적

철학적, 윤리적인 기본 문제에 있으며 넓은 준거기준 frame of reference 속에서 살아간다.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일이 없다. 폭 넓고 보편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거시적인 안목으로 일을 한다.

5. 초월성-프라이버시의 욕구

혼자 있어도 상처 받거나 불안해 하지 않는다. 고독과 혼자만의 생활을 즐긴다. 이러한 초월성은 일부 사람들에게 냉정함, 애정의 결여, 우정의 부재, 적의로 해석되기도 한다.

6. 자율성 - 문화와 환경으로부터의 독립ㆍ능동적 인간

비교적 생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에서 독립해 있다. 외부에서 얻을 수 있는 사랑과 안전에 의한 만족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자기 발전과 성장을 위해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 능력을 믿는다.

7. 언제나 새로운 인식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을을 항상 신선하고 천진하게 인식하고 경외의 기쁨, 경이로움과 황홀감을 느낀다.

8. 신비로운 경험 - 최고의 체험

신비로운 체험을 갖고 있다. 황홀감과 경이로움와 외경심을 동시에 가져오는 굉장히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이 일어났다고 확신한다.

9. 공동체 의식

때로는 인류에게 화가 나거나 조바심이 나거나 싫증이 날 때도 있지만 그들에게 동정과 애정을 느끼며 도움을 주고자 한다.

10. 대인 관계

마음이 넓고 깊은 대인 관계를 유지한다. 소수의 사람들과 특별히 깊은 유대 관계를 맺고 있다. 이는 자아실현적으로 매우 친밀해지는 데는 상당히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1. 민주적인 성격 구조

가장 심원한 의미에서 민주적이다. 계급이나 교육제도, 정치적 신념, 인종과 피부색 등에 관계없이 자신과 잘 맞는 성격의 사람과는 누구와도 잘 지낸다.

12. 수단과 목적의 구별, 선악의 구별

매우 윤리적이고 확실한 도덕 기준을 갖고 있어 올바른 일을 행하고 옳지 않은 일은 하지 않는다. 수단과 목적을 명확히 구별할 줄 알고 수단보다 목적에 마음이 끌린다.

13. 철학적이고 악의 없는 유머 감각

악의 있는 유머, 우월감에 의한 유머, 권위에 대항하는 유머에는 웃지 않는다. 그들이 유머라고 인정하는 것은 철학이다.

14. 창조성

특수한 창조성, 독창성 등 발명의 재능을 갖고 있다. 그 창조성은 건강한 아이의 천진난만하고 보편적인 창조성과 같은 종류다.

15. 문화에 편승하기를 거부

자아실현적 인간은 다양한 방법으로 문화 속에서 잘 해 나가지만,아주 깊은 의미로는 문화에 편승하는 데 저항한다. 사회의 규제가 아니라 스스로의 규제에 따른다.


-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나눔: 이명순


- 해피독서모임 2019.8.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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